1.메멘토 패턴이란? 이 단어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봤다. 무언가를 기억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 같다. 짐작이 맞는지 한 번 알아가보자. 의도 캡슐화를 위배하지 않은 채 어떤 객체의 내부 상태를 잡아내고 실체화시켜 둠으로써, 이후 해당 객체가 그 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즉, 쉽게 객체의 이전 상태를 저장하는 방법이다. 사용 시기 어떤 객체의 상태에 대한 스냅샷(몇 개의 일부)을 저장한 후 나중에 이 상태로 복구해야 할 때 상태를 얻는 데 필요한 직접적인 인터페이스를 두면 그 객체의 구현 세부사항이 드러날 수밖에 없고, 이것으로 객체의 캡슐화가 깨질 때 구조 Memento : 원조본 객체의 내부 상태를 저장 Originator : 원조본 객체. 메멘토를 생성해 현재 객체의 상태를 저장, 메멘토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