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34

방문자(Visitor) 패턴이란?

1. 방문자 패턴이란? 의도 객체 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표현합니다. 연산을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정의할 수 있게 합니다. 즉, 우리가 클래스를 많이 바꾸는것 없이 다양한 타입의 클래스를 메소드로 추가할 수 있다. 사용 시기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가 객체 구조에 포함되어 있으며, 구체 클래스에 따라 달라진 연산을 이들 클래스의 객체에 대해 수행하고자 할 때 객체 구조를 정의한 클래스는 거의 변하지 않지만, 전체 구조에 걸쳐 새로운 연산을 추가하고 싶을 때 각각 특징이 있고, 관련되지 않은 많은 연상이 한 객체 구조에 속해있는 객체들에 대해 수행될 필요가 있으며, 연산으로 클래스들을 더럽히고 싶지 않을 때 구조 Visitor : 객체 구조 내에 있는..

Javascript에는 StringBuilder가 필요 없나?

이 글은 필자의 궁금증으로 작성했습니다. 공부합시다! 1. 발단 키메라 : 저 js 에서 StirngBuilder로 이렇게 작업했어요. 어때요? ㅎㅎ :) 동기A : 굳이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키메라 : StringBuilder를 사용하면 메모리를 아낄 수 있자나요 동기A : js에서도 그런가요? 그리고 마지막에 join하나 더하나 똑같은거 아닌가요? 키메라 : 보기 더 좋지 않나요? 자바처럼 함수 만들어서 쓰는게 깔끔하고 백틱을 사용해서 깔끔하게 보이게 하고 싶었어요. 동기A : 글쎄요 저는 별론데요? 굳이 그렇게 쓸 필요가 없어보이는데요? 키메라: ???? 동기A : ???? 2. 개요 js에서 StringBuilder를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내가 사용을 하면서도 무슨 단순히 보기 좋다는..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패턴이란?

1. 템플릿 메소드 패턴이란? 의도 객체의 연산에는 알고리즘의 뼈대만을 정의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할 구체적 처리는 서브클래스 쪽으로 미룬다. 알고리즘의 구조 자체는 그대로 놔둔 채 알고리즘 각 단계 처리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할 수 있게 한다. 즉, 알고리즘 구조를 서브 클래스가 확장할 수 있도록 템플릿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사용 시기 어떤 한 알고리즘을 이루는 부분 중 변하지 않는 부분을 한 번 정의해 놓고 다양해질 수 있는 부분은 서브클래스에서 정의할 수 있도록 남겨두고자 할 때 서브클래스 사이의 공통적인 행동을 추출하여 하나의 공통 클래스에 몰아둠으로써 코드 중복을 피하고 싶을 때 서브클래스의 확장을 제어하고자 할 때 구조 Abstract Class : 서브클래스들이 재정의를 통해 구현해야 하는 ..

전략(Strategy) 패턴이란?

1. 전략 패턴이란? 의도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각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이들을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하면, 객체들이 할 수 있는 행위 각각에 대해 전략 클래스를 생성(알고리즘군 정의)하고, 유사한 행위들을 캡슐화 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알고리즘을 캡슐화), 객체의 행위를 동적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행위를 수정하지 않고 전략을 바꿔주기만 함으로써 행위를 유연하게 확장하는 방법을 말한다.(이들을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객체의 행위를 우리가 원할 때, 즉 전략에 맞도록 변경하는 패턴이다. 사용시기 행동들이 조금씩 다를 뿐 개념적으로 관련된 ..

Tree 구조(Structure)란?

필자는 Tree 구조에 대해 많이 들었지만 정확히 이해를 하지 못한것 같다. 이번에는 제대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이것을 코드로도 작성해볼 것이다. 이 글은 다음 사이트들를 참조했다. 출처 사이트 목록 클릭 더보기 https://en.wikipedia.org/wiki/Binary_tree https://yoongrammer.tistory.com/71 https://www.programiz.com/dsa/trees https://www.geeksforgeeks.org/introduction-to-tree-data-structure/ https://justin-miguel-fernandez.medium.com/algorithm-time-complexity-9bf96bc84d2d https://www.geek..

상태(state) 패턴이란?

1. 상태(state) 패턴이란? 의도 객체의 내부 상태에 따라 스스로 행동을 변경할 수 있게 허가하는 패턴. 이렇게 하면 객체는 마치 자신의 클래스를 바꾸는 것처럼 보인다. 사용 시기 객체의 행동이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객체의 상태에 따라서 런타임에 행동이 바뀌어야 할 때 어떤 연산에 그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다중 분기 조건 처리가 너무 많이 들어 있을 때 구조 Context : 사용자가 관심있는 인터페이스를 정의. 객체의 현재 상태를 정의한 ConcreteState 서브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유지 및 관리 State : Context의 각 상태별로 필요한 행동을 캡슐화하여 인터페이스로 정의 ConcreteState 들 : 각 서브 클래스들은 Context의 상태에 따라 처리되어야 할 실제..

Set이란? HashSet, TreeSet, LinkedHashSet

이번 글의 목적은 Set에 대해 이해하고, HashSet과 TreeSet, LinkedHashSet이 있는데 이 기능은 무엇이 있고, 어느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는 것이다. 1. Set이란? 중복이 없는 element들을 저장하는 컬렉션. 더 형식적으로, set은 e1.equals(e2)같은 e1과 e2 의 한 쌍을 가지지 않는다. 이름에 함축되어 있듯이, 이 인터페이스는 수학적인 set abstraction을 모델화한다. 출처 :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java/util/Set.html 또한, set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그림을 참고하면 좋다. 수학적으로 중복되지 않은 항목들이 모인 것을 set라고 한다. 간단하게 set의 특징에 대해 이야히가..

감시자(Observer) 패턴이란?

1. 감시자 패턴이란? 의도 객체 사이에 일 대 다의 의존 관계를 정의해 두어,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그 객체에 의존성을 가진 다른 객체들이그 변화를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든다. 즉, 다수의 객체가 특정 객체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알림을 받는 패턴이다. 이것을 이용해 우리는 발행(publish)-구독(subscribe)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용 시기 어떤 추상 개념이 두 가지 양상을 갖고 하나가 다른 하나에 종속적일 때, 각 양상을 별도의 객체로 캡슐화하여 이들 각각을 재사용할 수 있다. 한 객체에 가해진 변경으로 다른 객체를 변경해야 하고, 프로그래머들은 얼마나 많은 객체들이 변경되어야 하는지 몰라도 될 때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 자신의 변화를 통보할 수 있는데, 그 변화에..

메멘토(Memento) 패턴이란?

1.메멘토 패턴이란? 이 단어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봤다. 무언가를 기억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 같다. 짐작이 맞는지 한 번 알아가보자. 의도 캡슐화를 위배하지 않은 채 어떤 객체의 내부 상태를 잡아내고 실체화시켜 둠으로써, 이후 해당 객체가 그 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 즉, 쉽게 객체의 이전 상태를 저장하는 방법이다. 사용 시기 어떤 객체의 상태에 대한 스냅샷(몇 개의 일부)을 저장한 후 나중에 이 상태로 복구해야 할 때 상태를 얻는 데 필요한 직접적인 인터페이스를 두면 그 객체의 구현 세부사항이 드러날 수밖에 없고, 이것으로 객체의 캡슐화가 깨질 때 구조 Memento : 원조본 객체의 내부 상태를 저장 Originator : 원조본 객체. 메멘토를 생성해 현재 객체의 상태를 저장, 메멘토를 사..

중재자(Mediator) 패턴이란?

1. 중재자 패턴이란? 의도 한 집합에 속해잇는 객체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를 정의한다. 객체들이 직접 서로를 참조하지 않도록 하여 객체 사이의 소결합을 촉진시키며, 개발자가 객체의 상효작용을 독립적으로 다양화시킬 수 있게 만든다. 즉, 여러 객체들이 소통하는 방법을 캡슐화하는 패턴이다. 사용 시기 여러 객체가 잘 정의된 형태이기는 하지만 복잡한 상호작용을 가질 때. 객체간의 의존성이 구조화되지 않으며 잘 이해하기 어려울 때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너무 많이 참조하고, 너무 많은 의사소통을 수행해서 그 객체를 재사용하기 힘들 때 여러 클래스에 분산된 행동들이 상속 없이 상황에 맞게 수정되어야 할 때 위 상황에서 이 패턴을 사용하면 여러 컴포넌트간의 결합도를 중재자를 통해 낮출 수 있다 구조 Me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