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5

Bean이란?

Bean이란 무엇인가? 콩인가? (노잼...) Spring으로 개발을 하다보면 Bean이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사용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줘!) 필자는 어떤 것을 이해했다는 기준을 한줄로 정리할 수 있느냐로 보고있다. Bean은 Spring Framework의 핵심 개념이라고 하는데 과연 정확히 한줄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있었으면 내가 이것을 작성하지 않았을 것이다. (머쓱...) 그래서 이번 블로그 정리를 통해 Bean이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관리하고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하려고 한다. (빵긋 ^^) 1. The Definition of Spring Bean 이에 대한 정보를 baeldung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 : https://www.baeldung.com..

MVC 어노테이션 정리

필자는 최근에 spring 강의를 뒤져가며 공부를 다시 하고 있다. 그전에는 그냥 사용하기에 급급했기에 비슷한 어노테이션이 나오게 되면 차이점을 잘 몰랐다. 그렇기에 이렇게 정리를 하고자 한다. 1. @Controller vs @RestController @Controller 는 Spring MVC (Model - View - Controller)패턴에서 View(화면)을 반환할 때 사용하는 어노테이션이다 . 반환시에 논리적인 view 를 해당 위치에 있는 view template을 찾아 화면을 구성해준다. @RestController 는 Spring MVC 패턴에서 화면이 아닌 데이터를 반환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사실 RestController도 결국 열어보면 @Controller + @Respons..

BigInteger 사용하기

leetcode 에서 문제를 푸는중 문제가 하나 발생했다. 링크 : https://leetcode.com/problems/plus-one/ 해당 문제는 int배열을 변환하는 것인데 필자는 string으로 전부 성분을 하나의 문자열로 합쳐서 다시 int 배열로 만드는 작업을 시행했는데 이를 시행하는 와중에 int형의 범위를 벗어나는 문제를 겪었다. import java.math.BigInteger; class Solution { public int[] plusOne(int[] digits) { if(digits == null || digits.length == 0) return null; String stringNum = ""; for(int component : digits){ stringNum += I..

Jar 과 War의 차이점은?

필자는 Inflearn을 강의를 굉장히 자주 듣는다. 최근 Spring 기본 강의를 듣고있는 중에 Spring initializr에서 어떤 프로젝트는 Jar로, 다른것은 War로 다운을 받는데 이 두개의 차이점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공부할 것이다. 우선 google에 간단하게 Jar(Java ARchive) vs War(Web application ARchive) 를 검색해보니 맨 상단에 stack overflow가 있다. 1)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871053/difference-between-jar-and-war-in-java 들어가서 보니 이런 말이 있다. From Java Tips: Difference between ear jar and..

HashTable, HashMap, ConcurrentHashmap

우선 hash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하겠다. Hash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나? Humors get you through the tough time! Have fun :) 1. Hash이란? key와 value가 쌍을 이루는 자료구조. 필요한 데이를 키 값을 통해 빠르게 탐색이 가능하며, 고유의 해쉬함수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는 구조. 그런데 이러한 Hash도 단점이 있는데... Hash collection이 일어난다고 한다. - 서로 다른 키의 해쉬 연산 결과가 같을 때 문제가 생기는 현상 참고: https://jroomstudio.tistory.com/10 참고 : https://siyoon210.tistory.com/85 2. HashTable A hash table is a type of data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