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language/Java

DTO? VO? 개념 정리 및 사용 이유

공대키메라 2021. 8. 29. 21:25

https://kafcamus.tistory.com/13

 

DTO란 무엇인가, VO와의 비교

오늘은 다음의 고민 때문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DTO가 정확히 뭘 의미하는 거지? DTO를 꼭 써야하는 이유가 뭐지? DTO랑 VO를 많이 비교하던데, 뭐가 다른거지? DTO란 무엇인가 DTO(Data Transfer Object,

kafcamus.tistory.com

필자는 최근에 김영한 팀장님의 JPA 강의를 전부 들었다.

 

이제 간단하게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서 공부를 진행할 생각인데

 

모호한 개념들을 몇개 정리하고자 한다. 

 

 DTO는 뭐고 VO는 뭘까?

 

위에 블로그에 보면 잘 정리가 되어있다. 

 

위에서 DTO를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하 잘 설명을 해주셨다. 

 

그리고 실제로 Spring Data Jpa를 사용할 때에도 entity 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DTO를 사용하라고

 

권장했는데 

 

만약 Entity로 등록된 클래스를 호출해서 바로 사용하게 된다면 문제점이 많다고 한다. 내가 기억하는 문제점은...

 

1. 보안

 

2. 테이블 변경시 큰 문제

 

3. 불필요한 데이터 정리 

 

등등...

 

어쨋든! 그렇게 하면 안된단다! ㅋㅋ (기억이 잘 안난다...)

 

내가 이것을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업무를 하면 좋을것 같으나 회사에서는 음... 이런식으로 작업을 진행하지는 않더라고!

 

그정도로 보안이 문제가 되거나 하는 개발이 아니라서 그런가... 긁적긁적...

'programming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릭 이해하기  (2) 2022.03.26
interface vs abtract class  (4) 2022.02.06
BigInteger 사용하기  (0) 2022.01.18
Jar 과 War의 차이점은?  (0) 2022.01.16
HashTable, HashMap, ConcurrentHashmap  (2) 2022.01.10